인사말

  • 학회소개
  • 인사말

대한수면의학회는 1993년 7월 2일 고려대학교 인촌기념관에서 창립총회 및 창립학술대회를 개최하면서 “대한수면 - 정신생리학회(Korean Academy of sleep and Psychophysiology)” 라는 이름으로 발족하였습니다.

학술 활동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1995년 7월에 대한의학회 회원학회로 인준되었으며, 2002년 9월 수면의학의 연구과 임상의 발전을 주도하는 학회의 면모에 맞게 학회 이름을 “대한수면의학회(Korean Academy of Sleep Medicine: KASMED)”로 개칭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 호흡기내과, 이비인후과, 소아청소년의학과, 신경과, 순환기내과, 치과 등의 다양한 임상과의 의사회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수면의학을 연구하는 연구자와 수면검사기사 등이 회원으로 참여하여 다학제 학문인 수면의학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년 개최되는 춘계, 추계 두 차례의 정기학술대회와 한차례의 수면의학 연수교육은 이미 그 학문적 수준과 알찬 내용에 있어서 정평을 얻고 있습니다. 1994년 5월 1일 공식학술지인 수면 정신생리 (Sleep Medicine and Psychophysiology) 창간호를 창간하였으며 이후 매년 2회씩 꾸준히 발간하고 있고 현재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이며 대한의학학술지편집인 협의회의 Koreamed에 등재되어 있어 국내 대표적인 수면의학 학술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수면의학의 학문적인 발전과 함께 불면증과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수면장애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기에 대한수면의학회는 전문학회로서 학술적 측면의 역할과 함께 사회적 역할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수면의학의 발전과 저변 확대 그리고 국민의 수면건강의 증진을 통한 건강권의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수면의학회 이사장 이헌정